기업 분석·리포트

스타벅스의 주가는 왜 상승했을까?

대주주 산타 2024. 7. 20. 14:30
반응형

 

주가가 폭락한 이후,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던 스타벅스가 오랜만에 기염을 토하며 6%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타벅스의 주가가 오른 이유는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이 스타벅스의 지분을 상당량 늘렸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선 엘리엇이 현대자동차에 투자한 이후, 헬 난이도의 코스피 맛을 보고 빤스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엘리엇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헤지펀드인 것은 확실합니다.

 

엘리엇은 특징은 회사 지분을 매집해 경영진에 경영 개선이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며 주가 상승을 노리는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엘리엇은 최근 스타벅스의 지분 매입하였고, 이에 스타벅스를 상대로 주주환원책이나 주가 부양 방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엘리엇이 투자한 정확한 지분 규모와 바라는 구체적인 요구사항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기에 주가가 계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특히 스타벅스는 고물가와 불매운동 여파로 올해 들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남다른 커피 사랑을 보이는 중국에서도 1위 자리를 뺏기고, 지난해 10월 발발한 가자지구 전쟁에서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이스라엘 정부와 군에 자금을 댄다는 주장으로 인해 아직도 불매 운동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행동주의 펀드인 엘리엇이 스타벅스를 구워삶을수는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한 실적은 증가할 가능성은 낮다보니 낙관론과 비관론이 상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