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경제용어

국가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창업

대주주 산타 2023. 8. 27. 10:58
반응형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성은 해당 국가의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니콘, 데카콘, 헥토콘은 창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미국 벤처캐피탈(VC)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 최초로 사용한 유니콘기업 개념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가치를 달성한 비상장기업’을 의미합니다.

벤처투자산업과 4차 산업혁명 등의 발달로 최근 미국·중국·영국 등 주요 국가에서 유니콘기업이 꾸준히 탄생하면서 유니콘기업 현황은 창업·벤처 생태계를 나타내는 중요 지표로 인식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그간 창업·벤처 생태계의 성과를 신설법인 수, 창업기업 생존율, 벤처투자금액 등으로만 발표하다가 현 정부 들어 스케일업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미국의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T) 미디어 매체인 씨비 인사이트(CB Insights)의 국내 유니콘기업 수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니콘기업의 국가별 현황은 씨비 인사이트(CB Insights)뿐 아니라 다른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T) 미디어 매체인 크런치베이스 등도 발표를 하고 있는데 각 매체별로 발표되는 유니콘기업 현황이 상이합니다.

투자유치를 통해 기업가치 1조원이 넘었지만 씨비 인사이트(CB Insights)에 등재되지 않아 누락되거나, 마지막 투자시점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산정하기 때문에, 기업가치 변동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 기업이 등재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 유니콘 현황 파악이 어렵고, 등재 이후 상장(IPO)이나 기업인수합병(M&A) 등의 이유로 제외된 경우에도 알 수 있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지적들이 있었습니다.

중기부 박용순 벤처혁신정책관은 “국내 유니콘기업 현황은 우리나라 창업·벤처 생태계의 스케일업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지표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이라는 객관적 기준에 따른 국내 유니콘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번에 발표한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 도입처럼 중기부는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기술기반업종 창업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구조 전환에 발맞춰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사업지원 서비스업 등 지식기반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4년 연속 증가하여 ’20년 기준 22.8만개(↑3.8%) 기록(전체 창업기업의 15.4% 수준)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제조업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창업기업 수의 지표를 통해 개인 및 법인을 포괄하는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금융·경제 > 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블 경제  (3) 2023.08.27
G4를 견제하는 동맹, 커피클럽  (0) 2023.08.27
생산자물가지수 또는 PPI  (0) 2023.08.27
경기동행지수(CCI)와 경제성장률  (0) 2023.08.27
슈바베 지수에 대해 알아봐요.  (0) 2023.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