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밴드웨건 효과(band wagon effect)는 소비를 이루는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를 쫓아서 상품을 소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곡예 또는 퍼레이드의 악대차(band wagon)는 악단의 행렬을 선도하며 요란한 연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이런 밴드웨건을 사람들이 쫓아가는 모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사람들이 유행에 동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비이성적인 심리에서 소비를 하게 되는데, 이런 소비심리는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 형성과 붕괴 현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친한 친구가 비싼 명품을 사게 되면 그것을 본 친구들도 명품을 소비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특정한 SNS가 유행하면 여러 사람들이 너도나도 사용하게 되는 것이 밴드웨건 효과 또는 편승효과라고 합니다.
반응형
'금융·경제 > 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규모를 축소하는 용어인 다운사이징 (0) | 2023.08.29 |
---|---|
명품에 대한 허영심, 베블런 효과 (0) | 2023.08.29 |
일본의 경영개념 중 하나인 카이젠 (0) | 2023.08.29 |
모티즌이란? (0) | 2023.08.29 |
탄소배출권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