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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사이징(Downsizing)은 기업 규모를 축소하거나 감원을 뜻하는 구조조정을 말합니다.
회사는 돈을 벌기 위해서 고정적으로 소비되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데, 여기서 불필요한 기구를 축소하거나 폐쇄하는 단순화를 통해 적자에서 벗어나는 노력을 보입니다.
다운사이징은 단기적보다는 장기적인 경영전략으로 적합합니다.
다운사이징을 이용하여 기업은 비생산적인 사업 부문을 수익성 높은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지만,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생산성이 감소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즉, 수익성이 없거나 비생산적인 부서나 지점을 축소 내지는 제거, 기구를 단순화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에를 들어, 일본의 자동차 업계에서는 1991년 중반까지의 호황으로 150여 종으로 차종이 늘었으나 그 후의 불황으로 차종을 줄여가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것을 ‘자동차업계의 다운사이징’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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