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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는 경기 불황기에 최저 비용으로 품위를 유지하고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경제가 좋지 않은 시기에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으며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립스틱 효과는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에 발생했던 시기에 산업별 매출 통계에서 경제가 어려운 데도 불구하고 여성들이 저렴한 립스틱만으로도 만족을 느끼며 쇼핑을 알뜰하게 하면서 립스틱 매출은 오르는 기이한 현상이 확인되면서 경제학자들이 붙인 용어입니다.
미국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로더(Estee Lauder)는 립스틱 판매량과 경기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립스틱 지수(Lipstick Index)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9.11테러가 발생했던 2001년에는 갑자기 찾아온 불황기에 붉은색과 와인색 계열의 립스틱 판매량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립스틱 효과와 비슷한 용어로 넥타이 효과, 미니스커트 효과, 매니큐어 효과 등이 있으며 립스틱 효과는 장기적인 불황보다는 단기적인 불황에 자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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