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는 대형잡화점으로 한국의 다이소와 이마트를 섞어놓은 느낌입니다.
여기에는 식품, 생필품, 의류, 술, 의약품, 전자제품, 브랜드상품 등 다양한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지역(오사카 도톤보리)에 위치한 점포는 마치 랜드마크처럼 되어 있기에 한국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돈키호테 측도 이를 알고 있기에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공항에서 광고를 뿌리고, 면세와 각종 외화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인들에게 '돈키호테'는 제품의 질이 형편없는 '싸구려 이미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돈키호테는 자국민인 일본인들보다는 외국인 관광객들 주요 소비층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을 문제는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돈키호테에서 '돈 빼돌리기' 사기 수법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고객이 산 물건을 빼돌리거나', '구매하지 않는 상품을 몰래 끼워 넣어 비싸게 팔거나', '수량을 더 찍어서 비싸게 파는 방법' 등이죠.
이 때문에 캐셔가 계산을 할 때, 유심히 지켜보고 계산이 끝나고도 영수증을 통해 제대로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돈키호테에서 빼돌리기 사기에 당하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피해 당한 금액이 소액이다보니,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실제로 조사해보면 생각보다 피해 규모가 클 것 같습니다.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업 측에서 먼저 움직여야 할 것 같은데, 아직 별말이 없는걸 보면 흐지부지 넘어갈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한편 혹시나 사기 피해를 신고하고 싶은 분은 외교부 공식 '해외안전 여행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앱을 통해 신고하면, 외교부가 일본 경찰청에 공문을 보내고 고 내국민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해 국민들의 돈키호테 구매 내역 영수증을 스캔해 피해자를 대신해 수사를 요청한다고 합니다.
근데 일이 해결될 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왠지 수사 요청만 하고 끝낼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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