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의 시계가 빠르게 흐르고 있는 가운데, 얼마전 트럼프와 바이든은 TV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토론에서 바이든은 '대참패'를 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대선 후보 교체론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바이든이 흔들리자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고 전기차와 2차전지 업계는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앞서 트럼프는 IRA법안을 폐지하고 전기차 대신 내연기관차를 다시 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전기차로의 전환이 늦어지고 해당 업계는 시간이 딜레이되는 만큼 투자 대비 손실이 누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당선되더라도 전기차 배터리 관련 재정 지원을 축소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우선 아무리 트럼프가 실권을 잡더라도 공화당 인사들이 지사로 있는 주들이 지원 축소에 반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지방정부 권한이 강한 미국에서 주지사의 의견을 무시하고 정책을 밀고갈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지아주와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오하이오주 등은 모두 전기차나 배터리 제조 산업을 유치해 경제적 부양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은 트럼프가 속한 공화당 지지가 높은 지역 의원들이 있습니다.
이에 트럼프가 지원을 축소한다면 해당 지역의 공화당 의원들과 마찰이 생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번째로 트럼프가 전기차 지원을 끊더라도 그때쯤이면 정부의 도움 없이 전기차 시장이 계속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이미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점차 기후변화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을 이제는 몸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화석연료를 계속 태우는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후 문제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알고 있는 공화당 역시 장기적인 지지율을 위해 어느정도의 타협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정부가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육성에 공을 들여 화석연료 기업들의 불만이 커지다 보니, 트럼프는 이들의 지지를 결집하여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정책을 내놓은 것인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한편 K-전기차와 K-배터리 기업들은 똘끼가 충만한 트럼프 리스크 여파를 피하기 위해, 미국 업체로 공급망을 다변화하거나 흑연을 실리콘으로 대체하는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대비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사 트럼프 정부(연방정부)가 배터리 기업들에 제공하는 보조금을 줄인다 하더라도 지역 내 일자리와 경제 부양 효과를 기대하는 주정부들이 이를 상쇄하는 지원을 펼칠 수 있기에 우려할 정도의 시장이 파괴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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