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Consumer)의 사전적 의미는 ‘물건을 사거나 쓰는 사람’을 말해요.
사람들의 성격이 제각기 다른 만큼 소비의 패턴도 다양합니다.
이에 물건을 소비하는 성향에 따라 소비자들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consumer(소비자, 컨슈머)에서 파생된 단어인 sumer(슈머)와 소비자들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합성어가 합쳐져 소비자들의 성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슈머(Greensumer), 에코슈머(Ecosumer) : 환경 보호를 위해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모디슈머(Modisumer) : 기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취향과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리서슈머(Researsumer) : 관심 있는 분야에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해당 제품에 대해서 전문가와 비견할 수준의 지식을 가진 소비자를 말합니다.
트라이슈머(Trysumer) : 제품을 구입하기 전, 직접으로 체험, 사용하여 효과를 테스트하고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리뷰슈머(Reviewsumer) : 신제품을 남들보다 먼저 사용해보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소셜, 블로그, 커뮤니티, 카페 등에 상품에 대한 평가 글을 전문적으로 올리며 의견을 공유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블루슈머(Bluesumer) :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에 시장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입니다.
하비슈머(Hobbysumer) : 퇴근 후, 무료한 자신의 삶을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메디슈머(Medisumer) : 건강한 삶을 위해 의료서비스나 웰빙 관련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을 말하며 의학과 관련한 지식과 정보수집이 광범위합니다.
앰비슈머(Ambisumer) : 이중잣대를 가진 소비자를 말하며, 가치관에 적합한 제품에 돈을 아끼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물건에는 소비를 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와 소비자를 합한 합성어로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 유통 판매 등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소셜슈머(Socialsumer) : 사회적 소비자를 말하며, 개인의 필요와 만족과 더불어 타인을 위하는 윤리의식이 중요한 소비의 기준이 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체크슈머(Checksumer) : 음식, 화장품, 생필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 원재료, 성분, 제작 과정, 사용 후기 등을 꼼꼼히 살피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펀슈머(Funsumer) : 소비 과정에서 즐거움을 추구하고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며 소셜미디어에 후기를 공유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플레이슈머(Playsumer) : 유행과 놀이에 관심을 두고 참여와 공유를 통해 본인 만족과 집단의 공유가치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입니다.
트윈슈머(Twinsumer) : 취미와 취향이 비슷한 소비자들로,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을 참고하여 소비를 행동으로 옮기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큐레이슈머(Curasumer) : 전시회를 꾸미고 기획하는 큐레이터 같은 소비자를 말하며 자신의 제품을 창의적, 독창적으로 직접 꾸미거나 활용도를 창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 : 부당한 이익을 위해서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고의적, 상습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를 뜻하며 기업의 이미지를 깎아내리거나 악성 루머를 퍼트려 신뢰를 조성시키는 악성 소비자를 말합니다.
'금융·경제 > 경제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펜재란? (0) | 2023.08.29 |
---|---|
애그플레이션의 뜻과 개념 (0) | 2023.08.29 |
기업의 규모를 축소하는 용어인 다운사이징 (0) | 2023.08.29 |
명품에 대한 허영심, 베블런 효과 (0) | 2023.08.29 |
밴드웨건 효과란? (0) | 2023.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