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없는 게시판

한국과 비슷한 일본의 테마주

대주주 산타 2023. 9. 2. 11:21
반응형

몇달 전, 일본은 WBC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결승전에서 오타니가 트라웃을 삼진으로 잡아내면서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이에 일본 열도는 '만화 같은 우승'을 했다면서 환희에 휩싸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즐거운 상황에서도 어느 곳이든 주식판은 똑같은 것 같습니다.

 

일본이 우승한 그날 일본의 단타쟁이들은 특정 기업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오타니 공업' 입니다.

 

오타니가 삼진을 잡아내면서 일본이 우승하자마자, 11시부터 거래량이 급증하더니 주가가 기염을 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에는 주가가 가파르게 빠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타니 쇼헤이'와 '오타니 공업'은 전혀 관련이 없지만, 이름이 비슷해서 테마주로 묶이면서 주가가 큰 등락폭을 보인 것입니다.

 

이는 2020년 추석이 지난 다음날 증시가 개장된 날과 유사한 모습입니다.

 

당시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상남자 나훈아 형님이 신곡으로 '테스형'을 선보이며 열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아무련 연관이 없는 반도체 기업인 '테스'가 버프를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를 보면 전세계 어디든 테마주는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일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과거 SK바이오팜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공식 판매 허가를 받았다는 발표가 났었는데, 사람들은 이름이 헷갈려 SK바이오랜드를 매수하면서 SK바이오랜드가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두 기업은 이름만 비슷하고 연관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묻지마 투자가 이어지면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찍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상장기업의 이름을 풀로 적기보다는 특정한 철자로 기재해놓습니다. 

 

이에 비슷한 이름으로 적혀진 기업이 많기에 주문 실수가 정말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