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리포트

우주개발에 9923억원 투자하는 정부, 주목 받는 우주항공 테마주

대주주 산타 2024. 3. 29. 11:14
반응형

 

우리나라는 지난 2023년 누리호 3차 발사를 성공하면서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올랐습니다.

 

아직 배가 고팠던 우리 과학 당국은 우주탐사, 우주수송, 우주산업, 우주안보, 우주과학 등 5대 임무를 위해 9923억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는 2032년 달 착륙을 위한 달 탐사 개발을 착수하고, 이어 차세대발사체를 개발할 민간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 최초로 초소형 군집위성 시제기를 상반기에 발사하고, 하반기에는 태양코로나그래프를 국제우주정거장에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우주항공분야에 투자가 이어지면서 이와 관련된 우주 테마주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부품, 위성통신단말기의 개발 및 제조하는 AP위성은 어제부터 주가가 강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 AP위성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한 199억원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6869% 상승한 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을 기준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4.09% 증가한 100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57.88% 증가한 10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를 보면 우주항공 수혜주로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도 있지만, 실적이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위성시스템과 위성체 분야에서 중ㆍ소형위성시스템과 위성의 탑재체 및 부품을 개발ㆍ제조하는 쎄트렉아이도 최근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AP위성만큼 실적이 좋지는 않지만,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AP위성은 지난 4분기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우주 스타트업 1호 상장기업인 컨텍은 이번달 초 첫 위성 '오름 SAT' 발사 성공했습니다.

 

컨텍은 지난 일주일 동안 주가가 26%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참고로 컨텍은 우주 지상국 설계, 구축, 운용부터 위성 데이터 수신, 처리, 분석/활용이 모두 가능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우주 항공 분야의 부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항공우주도 오늘 주가가 나름 오르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워낙 요지부동의 주가를 보이는 기업이기에, 차라리 현대로템이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관심을 가지는게 정신상 이로울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정부는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우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발사체 기술 이전을 위해 민간 체계종합기업을 선정해 항우연-민간기업이 발사체 공동 개발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체계종합기업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또 민간 발사체의 발사 지원을 위해 나로우주센터 내 국내 최초 민간 소형 발사체 발사장 구축을 착수하는 등 민간 주도 우주 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