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연 국내 IT 기업 중 투탑이라고 불리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계속해서 빠지고 있습니다.
두 기업은 지난 2021년 코로나19 수혜주로서 네이버는 46만5000원을 카카오는 17만3000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네이버가 19만원, 카카오가 5만1000원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이처럼 주가가 반 토막 이상 하락하자, 대부분의 주주들은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지난 4월 1일을 기준, 네이버의 손실 투자자 비율은 87.43%이며 평균 수익률은 -26.61%로 집계되었습니다.
카카오의 손실 투자자 비율은 94.37%, 평균 수익률은 -39.89%였습니다.
즉, 네카오에 투자한 주주들 10명중 8~9명은 손실인 것이죠.
아무리 주식시장이 더럽고 치사하고 내정하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바닥을 찍으면 예의상 한번은 반등을 줄만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카오의 주가는 요지부동인 상황입니다.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하락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사업성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최근 중국 이커머스 기업인 알리와 테무가 국내에 진출하여 진짜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그 짧은 시간동안 11번과 G마켓 같은 업체들을 모두 물리치고 쿠팡을 바짝 뒤따라가는 중입니다.
이처럼 중국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자, 네이버와 카카오 역시 자연스레 파이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구글이 검색엔진과 AI시장을 빠르게 재편하고 있습니다.
네카오 역시 온 힘을 쥐어짜 따라가려고 노력하지만 아직까지 기술적 차이로 인해 AI시장에서도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중국 플랫폼들의 공습이 커머스 사업에는 위협이지만, 중국 기업들의 진출로 광고 사업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본진과 앞마당을 다 뺏겼는데, 이제와서 광고 수익이 늘어난다고 과연 그게 도움이 될까 싶기는 합니다.
특히 알리와 테무 같은 곳은 국내 업체들이 직구로 물건을 떼와서 네이버에 판매했었습니다.
그런데 알리와 테무가 직접 판매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스토어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는 워낙 자회사와 경영진을 두고 말이 많은 상황이기에 가만히 있어도 혼자서 역풍을 맞는 중입니다.
이처럼 AI, 커머스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이 악화되면서 주주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기업의 전망도 어두워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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