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경제용어

Dr. Copper(닥터 코퍼)란?

대주주 산타 2023. 8. 23. 18:18
반응형

Dr. Copper(닥터 코퍼)

Dr. Copper(닥터 코퍼)는 구리를 의인화시켜서 쓰는 말입니다.

구리는 자동차, 건설, 해운 등 다양한 제조업에 대한 재료로 사용되며 원유나 금보다 정치적·지정학적 영향을 덜 받음으로서 실물경제의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표로 사용됩니다.

구리는 은(銀) 다음으로 전기와 열전도율이 높은 유용한 금속으로 지구상에 널리 매장되어 있어 저렴하게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주로 합금으로 사용되며 주석, 아연, 니켈과 섞으면 각각 청동(bronze), 아연황동(brass), 백동(cupronickel)이 됩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구리는 가격이 저렴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살충·살균·항균 효과가 뛰어난 구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엘리베이터 버튼과 문 손잡이, 계단 난간 등에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사람의 손을 많이 타는 동전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옛날에는 놋쇠라고 불리는 황동 그릇에도 사용되었으며 중세 시대에는 목선을 갉아먹는 따개비 홍합 등을 막는 장치로 사용되었으며 이외에도 고대부터 무기, 화폐, 조각상, 장식품 등에 사용되었고 현대에도 전선, 냉난방 배관, 라디에이터, 지붕재, 에어컨 배선, 수도관 등 우리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렇게 구리는 우리 일상생활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기에, 구리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경기를 예측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리의 수요가 늘어나면 구리의 가격은 상승하게 되므로 경기가 상승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제조업이 좋지 않아서 구리의 수요가 줄어든다면 구리의 가격은 하락하고 이에 따라 경기가 둔화될 우려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한편, 과거 태국 바트화 위기, 국내 IMF(외환위기)에 구리 가격은 하락하였으며 IT 버블과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구리의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