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주요 SNS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버디버디, 세이클럽 그리고 싸이월드가 유행했다면 지금은 페이스북을 지나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보급화되자 세상은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었고, 이에 SNS에서 영향력이 발생하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우리는 이들을 '인플루언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인지도를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홍보를 하거나, 제품을 팔아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행이 오래도록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해당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감을 잃고 점점 떨어지는 진정성에 과소비를 촉구한다는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의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여 솔직하고 단호한 리뷰를 전해주는 '디인플루언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특정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이 특징이라면, 디인플루언서는 "형편없는 물건은 사지 말라"고 솔직하게 리뷰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디인플루언서들이 팔로워나 구독자들을 많이 보유하지 않았기에 기업들이 관심이 없었지만... 갈수록 커져가는 디인플루언서들의 모습에 기업들은 뒤늦게 이들의 '반(反)영향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 규모가 지난해 총 164억달러(약 21조6000억원) 규모로 정점을 찍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침체되고 소비자들은 과시보다는 실속적인 제품을 찾게 되면서 확실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디인플루언서들을 믿게 되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디인플루언서들은 기존의 인플루언서들보다 더 신중하게 광고주를 고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솔직한 리뷰를 통해 신뢰와 명성을 쌓았기 때문에, 잘못된 리뷰를 한다면 한순간에 팔로워와 구독자들이 떠나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디인플루언서들의 신중함에 소비자들은 더 깊은 신뢰성을 느끼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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