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소비자들이 느끼는 농협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신뢰감, 정직함, 친근함일 것입니다.
다양한 식료품들이 재배와 도축이 얼마 되지 않은 최상급 제품처럼 느껴지는 것이죠.
이런 신뢰감 때문에 저도 농협을 자주 애용하는 소비자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주거래 은행을 NH농협을 쓰고 있고, 적금도 몇개 들고 있습니다.
근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면 더 아프다고 하잖아요?
농협이 소비자와 고객들의 발등을 제대로 찍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정체불명의 고기가 한우로 둔갑되어 판매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들은 포장 겉면에 이력번호가 있는데, 해당 이력번호는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진열대에 판매되고 있는 고기의 출처와 유통경로를 파악하여 안전한 먹거리 관리가 가능하도록 제도화시킨 것입니다.
그리고 이력번호를 검사하면 원산지와 등급, 사육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설을 앞두고 지자체가 주요 축산물 판매점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벌인 결과 서울과 울산, 일부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쇠고기를 팔았다고 합니다.
즉 가라로 이력번호를 제품에 붙혀서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것입니다.
왠지 하나로마트에서 한우를 사면 조금 질긴 느낌이 들던데... 이것 때문이었나...?
아 이번 설에 제삿상 차릴때 쓴 고기도 하나로마트에서 산 건데, 괜스레 조상님들한테 질긴 고기를 드린건 아닌지 송구스럽네요.
한편, 이외에도 농협은 다양한 논란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NH농협의 일부 직원들은 개인 카드비 등을 갚기 위해 약 7개월간 112차례에 걸쳐 금융 전산망을 조작, 3억 8천 6백만 원에 달하는 금액을 허위 입금 처리하는 횡령 문제가 있었습니다.
근데 웃긴 것은 별도의 형사 조치 없이 180만 원에서 2,50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건의 당사자들 대부분이 아직도 은행에서 근무하거나, 승진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기도에 위치한 한 농협에서는 쌀 포장 업무를 담당하면서 수십여 차례에 걸쳐 8억여 원을 횡령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또 51명의 농협 직원들이 지인과 가족들을 포함시켜 농사를 지을 의사가 없음에도 농지를 공동으로 매입하는 '쪼개기 수법'을 일도 있었고요.
여주 세종대왕농협 직원은 6년간 수억원을 횡령했고, 청주 지역 농협에서는 4억원의 횡령, 근무중 다단계 투잡을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 사건들 모두 지난해에 발생했던 사건들인데... 이건 극히 일부만 가져온 것입니다.
지난 2017년을 기준으로 보면 농축협과 농협은행에서는 총 264건의 횡령사고가 발생했으며, 그 규모는 594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기업 이미지 쇄신을 위해 조치가 필요한 것 같은데... 가능할 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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