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분석·리포트

MZ세대에게 관심 받고 있는 조각투자

대주주 산타 2023. 8. 22. 14:00
반응형

최근 몇 년간 '조각투자'는 젊은세대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작게는 1000원, 1만원으로도 고가의 미술품이나 음악저작권, 부동산, 주식, 한우 등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가장 성공한 조각투자는 뮤직카우예요.

 

뮤직카우는 톱스타들을 광고로 내세워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갔어요.

하지만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뮤직카우 내 음악 저작권 투자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뮤직카우는 흔들리기 시작했고, 이 여파로 조각투자는 조금씩 위축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조각투자 업계에서는 언제, 어디서 위법으로 몰릴지 모르는 상황이었기에 두려움에 떨어야 했어요...

이에 조각투자 관련 스타트업들은 강력하게 반발했어요.

그들은 “국내 스타트업들이 규제 때문에 운신의 폭이 좁아져 있는 사이, 해외 스타트업들은 거침없는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면서 “해외처럼 법이나 정책에서 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시도를 할 수 있게끔 길을 열어주고, 발견되는 문제사항을 사업자가 후속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어요.

또 "금융당국이나 전문가들도 쉽게 결정하지 못할 만큼 확실치 않은 난제를 일개 스타트업이 어떻게 재단할 수 있었겠냐"며 "지나친 규제로 국내 스타트업 시장이 고사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라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간절한 기도가 하늘에 닿았는지, 금융당국은 뮤직카우에 대한 제재 면제를 의결하고 미술품·한우 조각투자 플랫폼의 상품도 투자계약 증권에 해당한다고 결론지었어요.

이에 조각투자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증권사들은 발 빠르게 움직여 조각투자를 미래먹거리로 확보하려고 있어요.

증권사들이 조각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MZ세대가 주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조각투자 업체인 카사에 따르면 전체 투자회원수 17만명 가운데 20대 21.07%, 30대 30.17%로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KB증권이 9월부터 내놓은 국내주식 소수점 매매는 30대 이하 고객이 45%를 차지할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MZ세대가 조각투자에 관심을 가지면서 증권사들은 여러 조각투자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거나,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시로 KB증권은 한우자산플랫폼 뱅카우와 파트너십 체결했고, 키움증권은 뮤직카우를 필두로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 부동산 조각투자 업체인 카사 등과 잇따른 협약 맺었으며, 이랜드그룹은 미술품 조각투자 서비스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금융당국이 조각투자에 입장을 바꾸면서 앞으로 조각투자에 대한 관심도도 계속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반응형